퀄컴의 학술 논문 경연대회 개최와 마음AI의 퀄컴 칩 탑재 성공
1. 퀄컴, 이공계 학술 논문 경연대회 개최
참고: Korea IT Times, Econovill, Easy Economy, Daily Korea
퀄컴 테크날러지(Qualcomm Technologies Inc.)는 이공계 석사 및 박사 과정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퀄컴 이노베이션 펠로우십 코리아 2024' 학술 논문 경연대회를 개최하고 지원자를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회는 2020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인공지능(AI),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자율주행(autonomous driving)과 관련된 세부 연구 분야에 대한 논문을 8월 15일까지 접수합니다. 제출된 논문은 11월에 퀄컴 평가단의 최종 심사를 거쳐 발표되며, 최종 선발된 최대 15팀에게는 논문 당 4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또한, 참가자들은 퀄컴 연구진들과 소통하며 지식을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2. 마음AI, 퀄컴 칩에 AI 제품군 탑재 성공
참고: 로봇신문, 프라임경제, KOIT
마음AI는 퀄컴의 저전력 온디바이스 칩에 자사의 생성형 AI 제품군인 음성인식(STT), 음성합성(TTS), 거대언어모델(LLM)을 탑재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스마트폰, 키오스크와 같은 소형 기기에서도 인터넷 연결 없이 음성 대화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번에 탑재된 LLM은 'MAAL-Hummingbird' 모델로, 4비트 양자화를 통해 저전력 칩에 탑재할 수 있었습니다. 마음AI는 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발음이나 인식 오류를 보완하고, 더 자연스러운 대화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최홍섭 마음AI 기술총괄 대표는 AI가 학습 후 모델을 얼마나 잘 추론하는지가 중요해지는 시대에 가격 경쟁력 있는 온디바이스 제품군을 제공하여 시장의 프론트러너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3. 퀄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메인 유니폼 파트너 선정
참고: 아이티데일리
퀄컴(Qualcomm)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남성 및 여성팀의 새로운 메인 유니폼 파트너로 선정되어 2024-25 시즌부터 스냅드래곤(Snapdragon) 브랜드가 적용된 유니폼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유니폼은 홈, 어웨이 및 써드 유니폼 모두에 적용되며, 팬들은 유니폼의 스냅드래곤 로고를 통해 증강현실(AR)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퀄컴의 돈 맥과이어 수석부사장 겸 최고마케팅책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스냅드래곤 브랜드를 전 세계에 더욱 널리 알리고, 팬들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체 요약
퀄컴은 이공계 석박사 과정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학술 논문 경연대회를 개최하여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등의 연구를 지원하며, 마음AI는 퀄컴의 저전력 칩에 생성형 AI 제품군을 탑재하여 소형 기기에서도 음성 대화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또한, 퀄컴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메인 유니폼 파트너로 선정되어 스냅드래곤 브랜드를 홍보할 예정입니다.